[중국 얼마나 아니] "화북 지역은 어디?" 중국, 어떻게 구성됐나

来源:kr.people.com.cn 时间:2020-08-06 11:41:06

<중국 지역 구분 지도>

  95배를 자랑하는 중국은 세계 3위의 면적을 가진 나라다. 뉴스나 책에서 중국 특정 지역을 지칭할 때 종종 '화북' 지역, '동북 3성' 등의 단어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인민망 '중국 얼마나 아니' 시리즈 첫 시작으로 중국의 지역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을 호남, 영남, 충청, 수도권, 강원 등으로 구분하듯 중국은 크게 동북, 화북, 화동, 화남, 화중, 서남, 서북 지역 등 7개로 구분한다.

  중국에 "동북 사람은 호랑이와 같고 서북 사람은 늑대와 같으며 남방 사람은 큰 양과 같다"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중국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성격을 구분하고 있다. 7가지 지역은 어디를 말할까?

  첫 번째로 조선반도와 접하고 있는 동북 지역은 헤이룽장(黑龍江)성, 지린(吉林)성, 랴오닝(遼寧)성을 지칭한다. 일명 동북 3성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도 가장 북쪽 지역에 있어 겨울이 긴 지역이다. 동북 지역과 아래 나오는 서북 지역은 물이 부족한 편에 속해 이들 지역 출신의 중국인들은 물을 상당히 아껴 쓴다. 거친 환경을 이겨내는 이 지역 사람들의 역동성은 그 기질에서도 잘 드러나 '강인하고 열정적인 둥베이런(東北人)'이라는 수식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두 번째로 화북 지역은 네이멍구구(內蒙古)자치구, 허베이(河北)성, 산시(山西)성이 포함된다. 또한,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과 4대 직할시 중 하나인 톈진이 속한다. 이 지역은 4천년 중국 역사 내내 정치적 중심지였다. 베이징 출신은 집치장과 옷차림보다 먹는 것을 우선시한다. 오랜 정치 중심지인 만큼 문화 수준이 높고 정치에 대한 관심이 많은 지역이다.

  세 번째로 화동 지역은 산둥(山東)성, 장쑤(江蘇)성, 저장(浙江)성, 푸젠(福建)성, 장시(江西)성, 안후이(安徽)성, 타이완성, 그리고 상하이로 구성됐다. 한국과 가장 가까워 예로부터 양국은 왕래가 잦았다. 중국 경제 중심 지역으로 철강, 자동차, 전자 등 많은 산업이 발달했다. 따뜻하고 온난한 기후로 인해 각종 수목이 울창하고 산수가 조화를 이루는 풍광 또한 수려해 예로부터 중국인들이 가장 살고 싶어하는 곳이었다.

  네 번째로 화남 지역은 광시(廣西)장족(壯族)자치구, 광둥(廣東)성, 하이난(海南)성과 홍콩, 마카오다. 중국 최남단 해안에 접하고 있다. 무역과 관광을 중심으로 발달한 지역으로 최근엔 IT 관련 산업이 광둥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는 홍콩과 마카오, 광둥성 주하이(珠海)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의 해상대교인 강주아오(港珠澳) 대교가 개통하기도 했다. 이 다리의 전체 길이는 55km에 달하며 너비는 33.1m, 높이는 5.1m 규모이다.

  다섯 번째로 화중 지역은 허난(河南)성, 후베이(湖北)성, 후난(湖南)성이다. 중국 중원에 위치하며 중국의 옛 도읍지인 낙양(洛陽)이 있던 지역이다. 중국의 주요 강들과 평야 지대 등 좋은 조건을 가진 지역이다. 교통의 요충지인 정저우(鄭州)는 대부분의 기차 노선들이 통과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여섯 번째 서남 지역은 시짱(西藏)자치구, 윈난(雲南)성, 쓰촨(四川)성, 구이저우(貴州)성과 충칭(重慶)시로 구성됐다. 충칭의 인구는 3,235만 명으로 중국 도시 중 인구가 가장 많다. 삼국지의 주요 무대이자 판다의 고향으로 잘 알려진 쓰촨은 매운 음식으로 유명하다. 또한, 윈난은 지하자원 매장량 전국 1위 지역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서북 지역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닝샤(寧夏)회족(回族)자치구, 칭하이(靑海)성, 간쑤(甘肅)성, 산시(陜西)성이다. 일대일로(一帶一路: 중국판 육·해상 실크로드) 건설 사업을 통해 최근 유럽과 중국 동부를 잇는 중심 거점 지역으로 발전했다. 석유, 천연가스 매장이 풍부하고 중국 영토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중국 목축업의 40%를 생산하는 목축업 기지다.

责任编辑:孙岩
相关内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