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비스 무역 ‘파이’ 점점 커지다

来源:kr.people.com.cn 时间:2020-08-14 16:41:41

  서비스 무역은 한 국가 경제의 현대화와 경제 글로벌화 수준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의 하나다. 중국이 고퀄리티 발전 추진과 무역강국 건설 과정에서 서비스업이 계속해서 개방을 확대하고 중국 경제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날로 높아지면서 중국 서비스 무역 규모가 끊임없이 커지고 경쟁력 또한 날로 높아졌다. 최근 중국은 6년 연속 글로벌 서비스 무역 규모에서 2위 자리를 차지해 글로벌 서비스 무역 국가 상위 5위권에 든 유일한 개도국가다.

  올해 상반기 중국 서비스 무역은 전반적인 안정세를 보였고 코로나19 감염 사태로 인해 관광 서비스업이 입은 충격을 제한다면 중국 서비스 수출입은 2.1% 증가해 안정적 대외무역과 외자 유지에 있어서 중요한 힘이 되었다. 아울러 중국 경제와 세계 경제 회복 발전 및 글로벌 경제 침체 완화에 매우 중요한 받침대 역할을 발휘했다.

  주목할 것은 지식 서비스 무역이 고속 성장해 중국 서비스 무역 발전의 새로운 추세가 되었고 중국의 무역강국 건설, 서비스 무역 경쟁력 향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상반기 지식 서비스 분야의 수출입이 9.2% 증가해 서비스 수출입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3.7%에 달해 9.6%p 올랐으며, 지식재산권 사용료, 보험서비스, 통신컴퓨터 및 정보서비스 등 분야 수출 성장이 빠르고, 수입 면에서는 통신컴퓨터와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급성장했다.

  이들 데이터는 중국 첨단기술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중국의 관련 분야 서비스 기술과 서비스 수준이 뚜렷하게 제고되고 관련 첨단기술 제품, 전기·기계 설비 등 화물무역과도 연관성이 있어 고부가가치 서비스의 수출을 이끌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은 새로운 개혁개방 과정에서 고부가가치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지속적인 대외개방 확대로 18개 자유무역실험구와 21개 성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 무역 혁신발전 시범을 운행하며 중국 서비스 무역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했다.

  향후 중국 서비스 무역 발전은 여전히 거대한 공간과 잠재력을 지닌다. 세계무역기구(WTO)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서비스 무역이 전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로 1970년 9%에서 2017년 23%로 상승하고, 2040년에는 1/3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시아는 글로벌 서비스 무역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르고, 중국은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원으로 성장했다. 최근 들어 중국 서비스 무역 평균 증가 속도가 전 세계보다 높았다. 서비스 무역이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2년 11.1%에서 2018년 14.7%로 증가했지만 이는 여전히 세계 평균 수준과 격차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무역의 향후 거대한 발전 공간을 시사하며 중국의 안정적 대외무역에 중요한 뒷받침이 된다.

  9월 상순 2020년 중국 국제서비스무역 교역회가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감염 사태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글로벌 경제무역 추세 역시도 복잡다단한 가운데 이번 교역회는 시장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진작해 서비스 공급과 수요의 효과적인 연계를 촉진하고자 한다.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으로 그 영향력을 넓혀 글로벌 경제 하락세 완화와 회복에 귀중한 기회가 되고자 한다.

  이 밖에 서비스 무역 혁신발전 시범운행과 서비스 외주 시범도시 건설을 통해 중국은 특색 서비스 수출기지를 적극 추진하고, 전국판 국제 서비스 무역 네거티브 리스트 제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 우위와 금융 과학기술 우위로 디지털 무역, 온라인 전시 등 서비스 무역의 신업태, 신모델을 적극 발전시켜 중국 서비스 무역 발전에 새로운 활력과 새로운 동력을 주입하고 있다.

  서비스업의 개방 확대와 서비스 무역의 지속적인 성장 과정에서 중국은 다양한 서비스업의 서비스 무역 관리 규칙과 관리 시스템의 변혁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매우 다양한 변화가 중국과 다수 국가 간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다.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국가를 걸친 글로벌적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서비스 무역은 매우 핵심적이고 중요한 분야다. 중국은 WTO 국가와 함께 경제 글로벌화 과정에서의 서비스 무역 규칙 시스템을 논의하고자 한다.

  앞으로 중국과 서비스 무역 파트너 간 협력 기회는 날로 늘어나고 공간도 더욱 커지며, 모든 파트너들이 무역을 통해 실질적 이득을 얻게 될 수 있다.

责任编辑:孙岩
相关内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