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얼마나 아니] 1071만 응시! 중국 수능 '가오카오(高考)'

来源:kr.people.com.cn 时间:2020-09-18 10:30:56

  중국의 대입 시험을 '가오카오(高考)'라고 부른다. 무려 1952년에 시작한 가오카오는 중간에 10년 동안 중단된 적이 있지만 아직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중국의 대입 제도다.

  가오카오(高考)는 요일에 상관없이 매년 6월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서 진행된다.(올해는 코로나19로 7월로 연기해 진행됐다.) 한국의 수능은 종종 한파 때 치러지는데 초여름에 진행되는 가오카오는 에어컨은 물론 선풍기도 허용되지 않는다.

  치르는 과목은 언어영역, 수리영역, 사회탐구(문과) 또는 과학탐구(이과), 외국어영역 등이다. 한국과 치르는 영역이 거의 같지만 차이점은 언어영역에 논술이 포함되어 있는데 공통 주제 1개와 지역마다 다른 주제 1개에 대해 서술해야 한다. 보통 750점 만점이나 각 성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 국어 150점, 수학 150점, 외국어 150점, 기타 과목 300점 만점이다. 입시를 포함한 선발 과정은 대략 두 달 안에 이뤄진다.

  가오카오의 응시자는 2000년대 초반에는 500만여 명 수준이었다. 하지만, 대학교육이 대중화되고 민영 대학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가오카오 응시생이 폭증했다. 2020년에는 1071만여 명으로 증가해 세계 최대 규모의 대입시험이 됐다.

  중국은 고등학교도 비평준화돼있어 중학교 때부터 '중카오(中考)'라고 불리는 시험으로 일반고와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2016년 기준 고등학교 졸업자 정원 대비 대학 정원은 약 53% 정도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자 중 절반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시험을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거주지에 상관없이 호적이 있는 지역으로 가서 시험을 쳐야 한다. 특이한 점은 지역마다 시험 문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중국의 땅이 넓고 인구가 많아 지역 간 교육 편차가 크다. 이에 중국 정부는 단일한 문제의 시험지를 쓰지 않고 지역마다 다른 문제 출제를 하도록 했다.

  명문대에 진학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갈 확률만큼 어렵다. 세계적 명문대로 잘 알려진 베이징대와 칭화대를 비롯한 수도권이나 대도시 명문대에서는 성·직할시·자치구별로 입학 정원을 사전에 할당한다. 지방의 우수인재와 소수민족에 대한 배려다. 그러나 여전히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대도시에 많이 할당돼, 지방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예를 들어 허난성 출신이 칭화대를 들어가려면 1:6000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

责任编辑:孙岩
相关内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