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휴대폰 중독의 진짜 원인…앱 아닌 무의미한 생활 때문

来源:kr.people.com.cn 时间:2021-04-13 11:39:26

  오늘날 많은 사람이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을 본다. 휴대폰을 보지 않으면 불안하고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 휴대폰을 보고 난 후엔 아무것도 안 한 것을 알고 후회하지만 잠시 후 다시 손이 근질근질하다. 만약 당신도 이런 경험이 있다면, 안타깝지만 당신은 이미 ‘휴대폰 중독’이다.

  휴대폰 중독에 빠진 사람들이 당연히 휴대폰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영국 더럼대학교 연구원들은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매일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휴대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도파민의 올가미, 원하는 것 ≠ 좋아하는 것

  중독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중독자가 내면적으로 느끼는 중독성에 원하는 정도는 높지만 좋아하는 정도는 비교적 낮거나 심지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알코올과 마약에 중독된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진심으로 좋아한다기보다 뇌에서 이미 이것에 의존하고 있어 ‘원한다’는 충동에 시달린다. 더럼대학교 연구원들은 이 메커니즘으로 휴대폰 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개인이 어떤 목표(새로운 짧은 동영상, 더 재미있는 SNS글)를 달성하기를 갈망할 때, 뇌에 있는 ‘보상 회로’가 활성화되어, 뇌에서 대량의 도파민이 방출되도록 자극해 즐거움을 유발하고 흥분된 상태로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즐거움은 노력 후의 성취감과 다르다. 이는 우리가 휴대폰을 본 후 흥분만 느낄 뿐 성취감을 얻지 못한 채 허무감만 남는 이유를 설명한다.

  📲현대인의 정신적인 어려움

  오늘날 사람들은 쉽게 휴대폰 중독에 빠진다. 이는 한편으로 앱 개발자가 마케팅 심리학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사용자들이 ‘스스로 벗어날 수 없게’ 해야 더 많은 상업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는 왜 이 허무한 쾌감에 빠져서 스스로가 정말 좋아하고 의미 있는 일을 하지 않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이러한 문제에는 ‘공심병’(空心病)을 빼놓을 수 없다. 공심병은 가치관의 결함에 따른 심리적 장애로 생활에 막막함을 느끼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고, 고독함과 무의미함을 동반한다. 전통사회에서 사람들의 가치관은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사회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일부 사람들은 가치관에 충격을 받았다. 이들이 과거에 추앙했던 가치관이 도전을 받게 됐다. 정보화 시대에서 쇼트클립 등의 소셜 플랫폼에 편승해 일부 사람들의 관점이 확대됐다. 우리 삶을 다양한 가치관으로 채우게 되면서 가치 선택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가치관이 다원화된 세계에서 한 사람이 인생의 방향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휴대폰에 빠지며, 이는 정신적 어려움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독도 긍정적일 수 있다

  현실주의 치료법의 창시자인 윌리엄 글래서는 중독은 본질적으로 사랑과 가치를 찾을 수 없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한다. 중독자는 보편적으로 인생의 가치를 찾아가 좌절하고 값싼 대체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글래서는 중독이 모두 부정적인 것은 아니며 긍정적인 중독도 있다고 지적했다. 하루 16시간씩 피아노를 연습하는 피아니스트와 수십 킬로미터를 거침없이 달리는 마라토너, 하루 600번씩 스윙 연습을 하는 야구선수를 생각해보라.

  부정적 중독자와 달리 긍정적 중독자는 희생한 시간을 후회하지 않고, 오히려 투입된 시간을 가치 있다고 여긴다. 그들은 중독 행위로부터 정신적 힘을 얻을 뿐만 아니라, 그 힘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스스로 긍정적인 중독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을까? 윌리엄 글래서는 긍정적 중독이 형성되기까지는 일정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어떤 활동을 하든 간에 긍정적 중독은 보통 6개월 이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확고하게 오랫동안 지속해야 한다. 하지만 잠재적인 긍정적 중독 활동(명상, 달리기 등)을 시도하는 모든 사람이 긍정적 중독을 갖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지속해도 뜻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어떤 의미있는 일을 발견해서 지속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계속해 나가야만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발견하고 인생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

责任编辑:孙岩
相关内容